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경찰이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일각에서 제기된 '정치 수사'라는 비판을 두고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수사는 선거에 영향을 줘서도, 받아서도 안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황운하 청장은 19일 오전 울산지방경찰청 프레스센터에서 출입기자와 티타임을 통해 "경찰 수사가 선거에 영향을 줘서는 안되지만, 선거에 영향을 받아서도 안된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정치적 입장에서 여러 논란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경찰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지는 것일 뿐"이라며 "어떤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떤 말을 해더라도 정치권의 공세가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경찰 수사가 선거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사를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의 한 기초자치단체가 발주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입찰 과정 비리에 대한 수사도 이번달 안에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사건과 관련해 이미 시의원은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고강도 조사를 받은 바 있고, 시의원은 물론 현직 기초자치단체장의 휴대전화를 압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황운하 청장은 "자격이 없는 업체가 관급공사에 선정된 과정의 비리에 대한 수사였고, 담당 공무원과 최종결정권자인 기초자치단체장에 대한 수사도 통상적으로 당연한 절차였다"며 "어떠한 결론이든, 이번달 안에 사건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 수사가 지지부진할 경우, 정치적인 수사라고 제기될 수 있는 비판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다.

황 청장은 "경찰은 원칙적으로 수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정치적 공세 탓에 경찰 수사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떨어질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역의 한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업체를 바꾸도록 부당안 압력을 넣은 정황을 확인하고 지난 16일 오후 울산시청 시장 비서실과 건축주택과 등 5곳에 대해 3시간여 동안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시청 공무원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 자료를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