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송철호 시장의 공약인 해상풍력발전과 동해가스전 수명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긍정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23일 각 상임위별로 업무보고를 받고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목소리를 높였다.

◆ 무소속 강길부(울주군) 의원= 강 의원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조선업 침체를 타파하기 위해 문재인대통령 대선 공약이자 중요 국정과제인 울산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이 시급하다”며 “선박?기자재?플랜트 관련 총괄기관이 설립되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스마트?무인선박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백운규 산자부 장관은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신설과 관련해 과기정통부, 울산시와 협의 진행 중인 사항으로, 조선해양플랜트의 미래 신산업 육성에 대해 공감하며, 관심을 갖고 의원실과 함께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동해 가스전을 부유식 풍력발전단지에 필요한 풍황계측기 설치 장소, 해상변전소 등으로 재활용 할 경우 가스전 철거비용과 신규 시설 설치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며, “관련 법 개정과 조사 자료 공유 등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시기와 동해가스전 수명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긍정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세계 원전 해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원전해체연구소가 설립돼야 한다”면서 “원전해체 교육?연구기관과 관련기업과 함께 원전해체 연구개발과 산업육성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울산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 자유한국당 박맹우(남구을) 의원)= 박 의원도 이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산지부로부터 20대 국회 후반기 첫 업무보고를 받고, 관련현안질의를 했다.

박 의원은 국내에서는 탈원전 정책을 펼치면서 국외로는 원전수출을 추진하는 정부의 모순적인 정책을 비판하는 등 ‘문재인 정부 탈원전정책의 문제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지적하고, ‘산업은 없고 탈원전만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업무추진 현황을 지적하며 기업지원 등 경제문제 해결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박 의원은 “백운규 산자부 장관은 지난 7월 중순 기자간담회에서 동유럽에서 원전 세일즈 로드쇼를 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딸기농사를 짓는 장사꾼이 농약을 많이 쳐서 건강에 해롭다며, 본인은 먹지 않으면서 딸기를 시장에 내다가 파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세계 주요 선진국들 뿐 아니라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 산유국들도 원전을 늘려가고 있으며, 심지어 후쿠시마 사태로 어려움을 겪었던 일본도 원전을 재가동하고 있다”며 거꾸로 가는 정부의 원전정책을 비판했다.

또, 박 의원은 “산자부의 주요 임무로는 산업발전과 일자리창출, 지역경제활성화, 기업활동지원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주요 업무는 없고 탈원전만 있는 것 같다”고 한 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업무에 충실하게 임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의 성공적 추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후속조치, 산업기반 시설 확충사업 지원,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3D프린팅사업 지원 등 지역 현안을 챙겼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