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급 ‘고용 쇼크’ 속에 여권부에서 조차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둘러싼 우려의 목소리가 새어나오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내부 단속에 나선 모양새다.

청와대는 ‘김동연-장하성 갈등설’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문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완벽한 팀워크”를 주문하며 사실상 옐로카드를 줬고, 이 총리는 “엇박자를 노출하지 말라”는 직설화법으로 경각심을 높였다.

실제 이 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고용상황 악화를 언급하며 “위치와 역할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그에 따라야 한다”며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이 더는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는 최근 최악의 고용지표가 발표된 이후 문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둘러싼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간 갈등설을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총리는 또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며 일자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추경예산을 두 차례 편성해 집행하는 등 몸부림쳤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못했다”며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모두가 자리를 걸고 위기를 타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고용 위기로 국민 신뢰를 잃는 것을 우려하며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정부가 어려운 고용상황에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달라”고 주문한 것을 재차 강조하고 나선 거다.

이처럼 이 총리가 내부 ‘엇박자’를 인정하는 발언을 한 반면, 청와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갈등설을 일축하는 기류가 여전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 정책을 끌고 가는 투톱으로서 사로 의견차가 있을 수 있지만 목적지는 같다고 본다”면서 “그런 차이가 건강한 토론을 통해 서로 보완될 수 있는 관계라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성장 담론에 있어서는 혁신성장이 중요하니 김 부총리가 이를 주도하고, 철학적 측면에서는 장 실장이 맡아서 해온 것”이라며 “‘갈등’이라는 프레임에 갇히면 정책이 힘을 받을 수 없는 부분들이 우려 스럽다”고 언급했다.

민주당 이해찬 당대표 후보도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서로 간에 역점을 조금 달리하는 경향이 있는 게 아닌가 싶은데 서로 상충하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두 사람의 불화설은) 지나친 보도”라고 일축했다.

같은당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정청 회의 때 저와 원내대표, 부총리, 정책실장이 모두 발언했는데, 서로 강조한 부분이 달랐을 뿐”이라며 “언론에서 두 사람이 충돌하는 것처럼 해석하는 것은 지나친 해석”이라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세 바퀴가 톱니처럼 맞물려 돌아가야 사람 중심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기조에는 한치의 변화도 없다”며 “당정청은 이 삼각구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이날 2017회계연도 결산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정무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등 11개 상임위 곳곳에서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놓고 충돌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고용지표 악화로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패가 확인됐다면서 경제라인 경질은 물론 ‘경제실정 청문회’를 강하게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소득주도성장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시간이 필요한 데다 이명박·박근혜정부의 정책실패로 허약해진 경제체질을 개선하려면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맞섰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기로 한 전국 17개 시도지사와의 일자리 간담회는 제19호 태풍 ‘솔릭’의 북상에 따라 잠정 연기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