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19일 “당·정·청 협의로 (지방 균형발전을 위한) 책임 있는 비전이 나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충북연구원과의 정책 협약식에 참석한 양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균형발전을 추진하려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획기적인 균형발전 정책이 필요하다는 중론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시기나 내용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양 원장은 또 “지방분권 제도가 도입된 지 꽤 됐지만 아직 과도기”라며 “정치 거버넌스도 중요하지만 중앙과 지방정부, 당 싱크탱크와 지방·민간 싱크탱크가 상호 보완적으로 협력하는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해 좋은 대안과 담론을 갖고 경쟁·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노무현 정부 역점사업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추진했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은 과도기인 것 같다”며 “균형발전 2단계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울러 양 원장은 민주연구원이 지방정부 싱크탱크와 협약을 체결하는 데 대해 “무슨 일이든 처음 하면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내가 광폭 행보를 한 게 아니고 민주연구원이 하지 않았던 일을 의욕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민주연구원은 양 원장 취임 이후 서울·경기를 시작으로 전국 광역단체 산하 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미 수도권 및 부산·경남을 돌며 협약을 체결했고, 이달까지 전남·강원·대전을 방문해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