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임시국회 개회를 하루 앞둔 19일에도 여야는 국회 정상화 문제를 둘러싼 대립을 이어갔다.

일단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소집요구로 오는 20일 6월 국회의 막이 오르지만, 여야가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국회의 ‘개점휴업’ 상태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상화의 마지막 쟁점은 한국당이 요구한 경제청문회 개최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경제청문회 대신 중재안으로 토론회 형식의 ‘경제원탁회의’를 제시했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 대표가 형식에 상관없이 청와대·정부 정책 책임자의 참여 및 성실한 자료 제출등을 조건으로 내걸면서 여야가 절충점을 모색할 여지가 생겼다.

경제청문회와 마찬가지로 경제원탁회의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던 더불어민주당 역시 한발 물러나는 모양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경제 실정과 국가부채 책임을 인정하라는 연장선에서 청문회나 기타 등등을 받으라는 게 아니라면 얼마든지 객관적으로 검토할 여지가 충분하다”라며 “우리에게 새로운 대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경제상황 진단과 향후 과제 등을 논의하는 토론회라면 받아들일 여지가 있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경제청문회를 두고 강경 대치하던 여야가 원탁회의를 두고 원칙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이를 실마리 삼아 6월 국회 개회에 앞서 국회 정상화에 전격 합의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편 국회 정상화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이날 민주당은 국회 상임위 및 특별위 가동을 시작했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오전 10시 전체회의에서 주요 법안 처리 방향을 논의했고, 기획재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계획서 의결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었다.

다만 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모든 회의는 ‘반쪽’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민주당은 기재위 등 위원장을 맡은 8개 상임위와 특위를 중심으로 한국당 없이 회의를 개최, 한국당이 위원장을 맡은 상임위는 위원장의 개회 거부 시 사회권을 가져와 회의를 열어 '일하는 국회' 전략을 추진할 방침이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여야 3당 원내대표들과 회동에서 여야 간 일정 합의가 안되면 24일에는 시정연설을 진행한다고 밝힌 만큼 이번 주말까지 일정 조율을 위한 여야 간 물밑접촉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의장이 의사일정을 여당의 요구에 따라 마음대로 잡고 국무총리 시정연설을 하게 한다면 더 이상 모든 국회 본회의에 대해서 협조할 수 없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린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