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호근(사진) 울산시의원이 울산만의 차별화된 통신인프라를 구축해 스마트시티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최근 서면질문을 통해 낸 “공공와이파이 확대사업을 통신사 임차방식이 아니라 시 자체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울산시가 “전면 재검토는 불가하다”고 답변하자 이 같이 밝혔다.

고 의원은 18일 보충질문을 통해 “울산시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은 단순히 무료와이파이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하는 것 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무선인프라 구축을 통한 울산시 산업 개조의 시발점이 돼야 한다”며 “기존의 조선, 자동차 사업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도시, 스마트시티 중심의 첨단산업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중에서도 공공 와이파이는 시민들이 가장 빠르게 피부로 느끼고 개인의 통신비에도 영향을 주는 사업”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통신사 임차방식은 초기 투자비는 다소 부담이 없으나 시설에 대한 소유권이 사업자에 있어 향후 다른 사업과의 확장성, 유연성이 떨어지고 장기간 운영 시 통신사 회선비용부담이 오히려 증가하는 역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울산시의 통신사 의존도는 날이 갈수록 심해질 것이며 불어나는 통신 회선비는 시민의 세금으로 채워질 것이 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에 비해 자체구축방식은 초기 구축비용이 통신사 임차방식에 비해 높으나 유연성, 확장성이 우수해 스마트시티 추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본다”며 “장비성능과 설계에 따라 통신사 회선청약 수도 줄일 수 있어 예산절감도 가능하고, 지역 업체 참여확대와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 스타트업 창업 및 기업육성을 통한 울산시 산업의 체질개선도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고 의원은 다른 광역시의 공공 와이파이와 스마트시티 구축 상황을 예로 들며 주장을 뒷받침했다.

서울시는 선도적으로 공공 와이파이 사업에 임하고 있는데, 자체구축을 중심으로 중앙 과기부 중심의 통신사 임차방식을 통한 구축을 병행하고 있다. 공공 와이파이 사업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 IOT 등 향후 1조4,000억원이라는 예산을 만들어 밑그림을 그려가고 있다.

부산시는 300억 규모의 3개년 계획으로 처음에는 통신사 임차방식으로 하려 했으나 지금은 지역 업체와 중소기업 참여확대를 위해 자가망 활용과 일부 통신사회선청약으로 자체구축 사업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광주시는 국토부가 선정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시범도시로 선정돼 광주 동구에 공공와이파이, 각종 IOT센서를 이용한 스마트시티를 구축 중에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리워드사업으로 시민참여중심의 지역화폐 발행, 보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계획하고 있다고 고 의원은 설명했다.

그는 “행정상 편해서, 통신사가 알아서 해주니 돈만 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은 타파해야 할 관행이라 생각된다”며 “시민이 행복한 도시, 미래도시를 향한 울산시만의 차별화된 통신편의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 통신인프라를 통한 다양한 솔루션의 융합이 가능한지를 진지하게 고민해 봤는지를 되묻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