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했다.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을 수사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도 조만간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16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에서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 첩보와 관련한 자료를 압수했다. 검찰은 경찰청 내부 전산서버에서 김 전 시장 관련 첩보 이첩과 이후 울산경찰청 수사에 관여한 경찰관의 이메일, 내부 메신저 송수신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주 중 중간간부와 평검사 인사에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 등 실무 책임자를 포함한 수사팀 상당수가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검찰이 혐의 입증에 필요한 물적 증거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앞서 청와대의 거부로 이뤄지지 못한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여전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검찰은 또 당시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황 전 청장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검찰은 황 전 청장에게 늦어도 다음주 초 출석하라고 요구했으나,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황운하 전 청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로부터 출석 요구를 받았다”며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러운 일이 없는 만큼 당당하게 출석해 진실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황 전 청장은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전날 경찰에 사직원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