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칭)송정역 투시도. 국가철도시설공단 제공.  
 

울산 북구 22만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가칭)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이 사실상 확정됐다.
그동안 승강장 건설비용 108억원 부담을 두고 울산시와 정부가 줄다리기를 벌였는데 내년 예산에 76억원이 증액돼 남은 부분은 울산시가 부담하기로 한 것.
울산시는 남은 행정적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2022년 말까지 준공하겠다는 계획이다.

3일 울산시와 북구, 이상헌(북구) 국회의원에 따르면, 내년도 예산안에서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 사업과 관련해 75억6,000만원이 증액돼 승강장 건설비용(108억원)에 투입될 예정이다. 남은 건설비용 32억4,000만원은 울산시가 부담하기로 해 그동안 가장 큰 쟁점인 승강장 건설비용 문제가 해결됐다.
송철호 시장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1년도 국가예산 확보 기자회견에서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에 대해 “사실상 확정”이라고 못을 박았다.
예산확보에 힘쓴 이상헌 국회의원도 “수년간 주민 여러분의 기다림 끝에 결실을 보게 돼 매우 기쁘고, 사업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권 북구청장도 “지역의 큰 현안문제가 해결됐고 이는 주민들 덕분”이라며 “그간 노력해준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입장을 전했다.

북구 주민들도 환영하며 이 소식을 반겼다.
그동안 (가칭)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추진위원회를 이끌어 온 최병협 위원장은 “북구가 울산서 인구가 유일하게 증가하지만, 그에 걸맞는 인프라가 부족했다”면서 “함께 힘쓴 분들께 감사인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제 남은 부분은 광역철도 지정과 공사 추진절차 논의다.
우선 내년 4월까지 광역교통시행계획에 태화강역-송정역 구간이 광역철도로 지정되고 이를 반영한 계획이 고시돼야 한다.
정부 예산안에 사업비가 증액됐기 때문에 별 문제 없이 진행될 것으로 울산시는 보고 있고 송 시장이 자신감을 내비친 근거이기도 하다.
다만, 이후 공사착공 시기는 유동적이다. 이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때문인데 울산시는 최대한 일정을 단축하고 선례를 참고해 추가 국비 확보도 노리는 모양새다.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뒤에 실시설계에 진행될 경우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시는 보고 있는데 사업비 500억원 미만의 경우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반드시 해야 하는 사항은 아니다.
이 때문에 국토부와 협의해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생략하고 바로 실시설계에 들어갈 경우 내년도 말 착공에 들어가 2022년 준공이 가능해진다.
104억원의 전동차량 구입비의 경우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을 참고한다. 해당 사업은 송정역이 추진 중인 일반·광역전철 운행 중복 지정 방식을 택했는데 국비 절반을 지원받아 전동차를 구매해 사업을 진행 중이다. 울산도 국비를 확보할 경우 그 절반인 52억원만 부담하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국토부와 협의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국비도 추가 확보해 2022년 말 준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