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LH 사태 등으로 공공에서 추진하는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 울주군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도시특화개발 방안 추진에 나선다.

이를 위해 우선 도시개발과 관련된 정보를 읍·면별 특성에 맞게 주민들에게 전달·공유하기로 했다.



울주군은 ‘지역맞춤형 도시특화개발 컨설팅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비교적 면적이 넓은 울주군이 12개 읍·면별 특색을 고려해 각 지역 실정에 맞는 도시개발 여건 등을 분석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제공되는 정보는 개발제한구역과 같이 기존에 고시 등의 방식으로 공개된 자료지만, 일반 주민들이 하나하나 확인하기는 번거로운 정보들이다.

울주군은 이를 한곳에 모아 읍·면별로 개발 가능한 여건 등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계획이다. 컨설팅 일정은 다음달부터 6월까지 읍·면별 일정에 맞춰 검토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울주군은 공공개발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기존 공공에서 일방적으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추진해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각 지역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직접 의견을 제안해 추진하는 상향식(down-top) 도시특화개발 방안이 수립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공공개발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불거진 불필요한 갈등도 미리 차단할 수 있다.



울주군은 컨설팅을 추진한 뒤 그 결과를 군 자체사업에 우선 반영하고, 울산도시공사와 LH 등 공공개발사업자와도 공유해 앞으로 공공개발을 추진할 때 적극 반영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지역마다 관련법상 개발사업이 불가능한 곳이 어딘지, 어떤 곳이 개발이 가능한지 등 이미 공개된 정보를 주민들이 알기 쉽도록 제공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공공개발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울주군뿐만 아니라 울산도시공사, LH 등에서 추진하는 공공개발사업에도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