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금의 울주군 후보 공천 갈등 사태
복당파 입성 때부터 예견됐을 수도
지도부는 통렬한 자기반성을 해야

 

조혜정 정치부 차장

지난 23일 자유한국당 강길부 국회의원이 입장문을 냈다. 제목은 ‘울주군수 후보경선 결정을 수용하겠다’였다. 

울주당협위원장으로서 자신의 복심인 한동영 예비후보의 전략공천을 밀었던 강 의원이 중앙당 방침대로 경선방식을 수용한다고는 했지만, 입장문을 본 사람들은 ‘수용’이 아니라 ‘불복’으로 읽는다.

후보경선 방식을 수용한다면 그 결과에 승복하고 백의종군하는 게 진정한 수용의 자세다. 그런데 강 의원은 ‘제 양심상 도덕적으로 심각한 후보, 당선되더라도 재선거가 뻔히 눈에 보이는 후보를 뽑아놓고 울주군민들께 표를 달라고 할 염치가 없다’고 썼다. 자신의 주장대로 ‘도덕적으로 심각한 후보’가 경선을 통과한다면 선거운동을 보이콧하겠다고 선언한 것 아닌가. 후보경선을 수용하겠다는 그의 글이 불복으로 읽히는 이유다. 특히 강 의원은 ‘울산 패거리 정치 심판’을 이번 선거 프레임으로 잡고 있다. 그 패거리가 누구누구인지 적시하진 않았지만 그간 뉴스를 챙겨봤다면 김두겸 전 울주당협위원장과 울산시당, 시당 공천관리위원회 전체를 싸잡는 작심발언이란 사실을 쉽게 추론할 수 있다. 

특정인을 전략공천하는 대신 후보경선을 결정했다고 해서 모두를 정치 패거리 프레임에 가두고 ‘셀프 왕따’를 자처하는 건 팩트(fact)인가 오버(over)인가, 아니면 오만인가. 만약 ‘도덕적으로 심각한 후보’가 본선무대에 오르면 그를 선택한 울주군민들도 정치패거리와 한 패로 치부되는 것인가.  

강 의원은 경선 수용 입장문을 발표하기 불과 하루 전까지도 ‘무소속 시장출마’, ‘더불어민주당 입당’,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 사퇴 종용’ 카드를 검토했고, 자체 여론조사도 벌였다. 여론조사는 강 의원이 과거 탈당과 복당을 수차례 반복하는 과정에서 명분을 구하기 위해 자주 써오던 방법이다. 그는 이번에도 ‘많은 분들을 만나 의견을 구한 결과 여기엔(한국당) 희망이 없으니 탈당하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고 입장문에 밝혔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탈당 의견이 주를 이뤘다는 그의 말이 액면 그대로 믿기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제법 많다.

정치권에선 애초 강 의원이 전략공천을 요구하고 나선 것부터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한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명시된 전략공천의 조건은 △반복적인 국회의원 선거 패배로 당세가 현저히 약화된 지역 △공관위가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해 공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이어야 하는데, 울주군 상황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거다. 

강 의원은 강 의원대로 통상 기초단체장과 시의원, 구의원 공천권은 해당 당협위원장이 갖는 게 관례인데, 다른 지역에선 적용된 이 관례가 울주에서만 예외인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묻는다.   
이 질문에 울산시당은 이렇게 되묻는다. 울주군은 한국당 예비후보가 5명에 달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 곳인데 특정인을 전략공천하면 과연 누가 승복할 것이며 후폭풍을 어찌 수습하겠느냐고. 더욱이 탄핵정국 이후 당이 존폐 위기에 처했을 때 울주를 지켜온 김 전 당협위원장을 배려하는 게 어떻게 패거리정치일 수 있냐고. 

이런 와중에 김두겸 전 당협위원장은 강 의원이 입장문을 낸 다음날 그를 고소했다.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을 날조·유포하고 낙선을 목적으로 특정후보를 음해하며 혼탁선거를 조장했을 뿐 아니라, 자신과 당의 명예까지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이유에서다.  

일단은 강 의원이 후보경선을 수용하겠다며 한 걸음 물러섰지만, 그의 탈당은 시점의 문제일 뿐 현실화될 공산이 커 보인다. 부·울·경 선거에 사활을 걸고 있는 민주당으로선 강 의원이 민주당에 입당까진 하지 않더라도 탈당을 감행할 경우 한국당 적전분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어부지리를 기대하는 눈치다. 

어쩌면 지금의 울주 후보공천 갈등은 지난해 말, 20대 총선 때 당의 현역의원 공천배제 방침에 반발해 탈당한 강 의원이 바른정당을 경유해 한국당으로 복당하면서부터 이미 예견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새누리당 울주군 조직위원회 읍면 협의회장들은 ‘역대 선거에서 탈당과 입당을 수차례 반복한 강 의원을 또 다시 복당시킨다면 누가 당을 믿고 당을 지키며 충성을 다하겠냐’며 복당을 결사반대하면서도 ‘설사 여러 정치상황 때문에 복당이 논의되더라도 분명한 기준과 차별이라는 엄격한 잣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당시 한국당 지도부는 바른정당 복당파를 두 팔 벌려 환영했고, 당무감사 결과를 명분삼아 김두겸 전 위원장이 맡고 있던 울주당협위원장을 현역인 강 의원으로 교체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정치판 ‘사랑과 전쟁’을 방불케하는 울주군 공천 갈등 사태에 대해 통렬한 자기반성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